특수교육교육과정론
( Curriculum in special education )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전반적인 특성과 각 교과별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살펴보고 실제 특수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모색한다.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론(국어·수학)
( Special Education Basic Curriculum(Language·Mathematics) )
|
특수교육기본교육과정 국어와 수학을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긍정적행동지원
(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
|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문제행동의 기능평가와 가설설정에 따른 검증을 통해 문제행동 예방, 규칙 제정과 적용, 선행사건, 배경사건 중재를 적용하고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학습상 특성과 심리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한 최근의 교육적 원리를 탐색한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학생교육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생의 조기발견과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평가 수행 및 학생에게 맞는 다양한 행동재활 계획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
지체장애의 개념과 특성, 진단 및 평가, 교수전략 수립, 효율적인 교수방법 등을 습득하여 지체장애의 교육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직업논리및논술
( Critical Writing for Vocational Education )
|
특수교사로서 직업교육에 대한 논리적 사고와 직업윤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관련한 글쓰기 능력 및 실천적 문제해결역량을 기른다.
|
직업재활개론
( Introduction to Vocational Rehabilitation )
|
직업재활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역사와 철학, 직업재활과 관련된 정부 정책에 대해 이해하며, 직업재활서비스과정과 이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해 파악한다.
|
직업적응훈련
( Vocational Adjustment Training )
|
장애학생의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 전 훈련 전략을 습득하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행동재활연구방법론
( Behavior Rehabilitation Research Methods )
|
행동장애 아동이 보이는 행동에 대해 이해 및 지원하고, 행동장애 아동이 가진 특이한 행동문제를 연구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