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rovides an unofficial translation by the Google translate. For more information, mail to prcuk@catholic.ac.kr
Dept. of Rehabilitation
재활학과
장애감수성이 높은 재활전문가
·다양한 장애복지 및 직업재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학생 지도에 열의가 높은 열정적이고 우수한 교수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 직업 중 하나인 휴먼서비스 인재 양성 ·임상실습, 현장학습, 풍부한 실습 기자재 보유, 동아리 등 다양한 비교과활동 운영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원활한 학생 ·봉사 정신 및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높은 학생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고 문제해결 능력이 좋은 학생
·사회․문화 ·사회문제 탐구 ·진로와 직업
·장애의 역사 (킴닐슨 저, 김승섭 옮김) ·나, 함께 산다(서중원 저) ·‘나는’괜찮지 않아도 괜찮아 (비장애형제자조모임 ‘나는’저)
진출분야 | 직무 | 관련 교과목 | 관련 자격증 | 졸업생 취업처 |
---|---|---|---|---|
직업재활 관련기관 | 직업재활 및 상담계열 | 장애의진단과평가, 보호및지원고용론, 전환교육, 직업재활연구, 직무개발과배치 등 |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 직업재활사, 직업능력평가사 |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 장애인표준사업장 등 |
공공기관 | 장애인복지 및 상담계열 | 재활정책, 재활행정, 재활연구방법론 등 |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개발원, 근로복지공단 등 |
보조공학 및 기타 | 보조공학 및 상담계열 | 보조공학의이해, 자립생활 등 |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 | 보조기기 및 공학센터, 직업능력평가센터, 전환교육지원센터 등 |
장애인복지 서비스기관 | 장애인복지 및 상담계열 | 장애의이해와재활, 재활심리학, 재활상담, 자립생활 등 | 장애인재활상담사 1급 |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등 |
기업명 | 교류방식 | 학년 |
---|---|---|
김제시장애인복지관(직업적응훈련반) | 현장교육, 프로젝트수행 | 3, 4학년 |
전라북도수어통역센터 | 기타 (수어통역사양성) | 1, 2학년 |
전라북도보조기기센터 | 인턴쉽 | 3, 4학년 |
전라북도장애인고용공단 | 현장교육 | 전 학년 |
전라북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 현장교육 | 전 학년 |
동아리명 | 운영 시기 | 활동 내용 | 참여 학년 | 비고 |
---|---|---|---|---|
직사모 학술동아리 | 연중 | 직업평가 도구 실습을 통한 직업능력평가사로서의 역량강화를 위한 동아리 | 3~4학년 | |
그린나래 | 연중 | 재활학과에 대해 알리고,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동아리 | 전 학년 | |
재활FC | 연중 | 축구 활동을 통해 부원 간 교류와 학과 정체성을 강화하는 동아리 | 전 학년 | |
H2O 사회봉사동아리 | 연중 | 장애인 관련 기관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정신 함양과 장애인식개선을 도모하는 동아리 | 2~4학년 |
행사명 | 일시 | 장소 | 내용 | 개방 여부 |
---|---|---|---|---|
M.T. | 매 학기 초 | 교외 | 재활학과 전체 구성원 간 교류를 위한 행사 | 미개방 |
학술제 | 매 학기 중 | 교내 | 재활학과 학생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학술행사 | 개방 |
졸업 선배 특강(토크콘서트) | 매 학기 중 | 교내 | 재활학과를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한 ‘수퍼스타’들의 이야기 청취 | 개방 |
국가고시 특강 | 겨울방학 중 | 교내 | 장애인재활상담사(1급) 국가시험 합격을 위한 집중 특강 실시 | 미개방 |
우수기관 견학 | 매 학기 중 | 교내 | 지역사회 우수 장애인 재활기관 기관방문을 통한 현장역량 강화 | 미개방 |
수어교실 | 매 학기 중 | 교내 | 수어교육을 통한 재활현장 전문가로서의 역량강화 | 미개방 |